이룸이앤비 / 중학 영어 [문법 연습2]
출판된거 보잠자 달렸던 책, 지난번 1권에서 기존에 공부했던 같은 출판사의 [중학 영어 MANUAL 119]를 복습하며 공부했었던 경험이 있어 두 권 비교하며 교재 소개를 마쳤는데, 이어 2권 점검 들어가 봅니다.
https://m.blog.naver.com/letslo/222120967762
2권에서 공부하게 될 목차를 살펴보니;
문장의 형식 / 시제 / 조동사 / to 부정사 / 동명사 / 분사와 분사구문 / 수동태 / 대명사 / 비교 구문 / 관계사 / 접속사 / 여러 가지 문장 입니다.
그렇다면 이 교재 구성이 모두 3권인데, 이런 셋트 구성은 각 권별 내용이 어떻게 구성되고, 공통 요소는 없는가? 까지 궁금해 집니다. 그러는 찰나, 내 생각을 읽기라도 했다는듯 바로 옆장에 '권별 문법 분류표'가 떡하니 자리하고 있습니다.
문법 항목을 크게 14개로 나누고 그 항목 안에도 3~6개의 소주제로 나눠 각 권 어디에서 다러주고 있는지 세권이 서로 따로인듯 공통인듯 그렇게 자리잡고 있습니다.
교재 내용을 가장 아름답게(^^) 원색적으로 가치있게 제대로 맛볼 수 있는 방법은 역시 이 표시된 스케쥴표를 따라하는 거더라구요. 물론 처음부터 이런 분량을 하지 못하는 아이라면 한번 교재를 끝내고 다시 복습 들어갈 때는 분량을 원래대로 하여 하는 방법도 좋겠더라구요. 아이마다 다 능력이 같을 수는 없으니까요.
CHAPTER 1 문장의 형식 들어가 볼까요.
문장은 1~5형식까지 있습니다.
요즘 하도 선행 학습 선행학습 야단인데, 영어 공부를 어느 정도 하고 있는 선배의 입장에서 여기 문장의 형식이 올라가면서 처음에는 매우 생소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이 단계의 5형식도 그다지 어렵지 않다는 걸 알지요. 하지만 또 역시 중요한 것은 이 기본에서 출발하여 또 단계가 올라가기에 기초 공사가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해 보게 되는 지점입니다.
<1단계> 문법 개념 학습
정리된 문법 설명을 이해한 후 예문을 읽어봅니다. <+>와<Q&A>의 추가 개념들로 더 완벽한 문법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.
1형식 문장에 대한 설명입니다. 주어와 동사로 이루어지며, 주로 장소, 방법, 시간 등을 나타내는 부사(구)와 함께 쓰입니다. 참 스마트한 것이 주어, 동사의 소개로 그치지 않고 부사구까지 소개 및 예시 문장까지 다뤄주고 있네요.
또 1형식 문장에서 존재나 왕래 등을 나타내는 There, Here을 앞으로 세워 만들 수 있는 1형식 문장까지 !!!
<문법 확인> 짧은 문장들을 해석해보며 학습한 문법 지식을 확인합니다.
위에서 배운 개념 1,3 형식에 의거 주어진 문장의 나머지를 어떻게 해석하는지 연습해 봅니다.
<3단계 문법 기본 연습>
선택형, 단답형 유형으로 이루어진 쉬운 문제들을 연습하며 기본기를 쌓습니다.
문장 구조를 해체해 보며 몇 형식인지 연습하는 것 빼놓을 수 없지요. 그러면서 다시 한번 복습합니다.
<4단계 문법 쓰기 연습>
3단계보다 한 단계 높아진 유형들의 문제들을 연습하며 문장의 구조를 익히고, 문법지식을 확실하게 내 것으로 만듭니다. 문장과 괄호안에 주어진 재료들을 가지고 알맞은 위치에 배치해 보며 다시 한번 기본 개념을 터치합니다.
<단계 5 서술형, 내신 실전 연습>
서술형 문제가 어떻게 출제되는지 파악하고 해결 방법도 확인합니다. 마지막으로 내신 대비 실전 TEST 에서는 Chapter에서 학습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테스트하면서 실전 감각을 익힙니다. 틀린 문제는 해설을 확인하고 연계 Point 를 다시 복습하여 완벽하게 실전대비를 합니다.
하루 공부 분량이 내신 대비 실전 TEST를 제외한 곳까지인데, 문제가 지나가면서 기본 개념이 어떻게 되는지 점검 또 점검 할 수 있으니 내용을 모를까 염려할 필요는 없네요.